• 최종편집 2024-03-28(목)
 
외동산단.jpg
▲경주 외동일반산업단지 전경.(사진=경주시 제공)

 

[신라신문=은재원 기자] 경주시가 추진 중인 산업단지 대개조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게 됐다. 


26일 경주시에 따르면 산업부와 국토부 공동 주관의 '노후거점산업단지 경쟁력강화추진위원회'가 사업 대상지로 외동일반산업단지를 선정했다.


사업 대상지로 선정되면 3년 동안 관계부처 개별 공모사업에 가점을 부여받는 등 예산을 집중적으로 투자받을 수 있다. 경주시는 3년간 국비 1821억원 등 총 3322억원을 지원받게 됐다. 


산업단지 대개조 사업은 정부의 산업단지 대개조 계획의 일환으로 지역의 노후화한 산업단지를 지역산업의 핵심 거점으로 탈바꿈시키는 것이 골자다.


앞서 경주시는 지난해부터 경북도, 포항시, 영천시를 비롯해 포스텍·동국대 경주캠퍼스·대구대 등 대학 및 포스코, 포항·경주·영천 상공회의소, 산업단지공단 경북지역본부, 포항철강산업단지관리공단, 경주외동공단연합회 등 14개 기업·기관 단체가 참여해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공모 사업 준비에 만전을 기해 온 바 있다.


이번 산단 대개조 사업은 포항 철강산단을 거점지역으로 연계지역인 경주 외동 일반산단, 영천 첨단부품산단에 향후 2023년부터 2025년까지 3년간 30개 사업에 국비 3105억원 등 총 5887억원 규모의 중앙부처 예산이 집중 투자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유발되는 경제 효과 기업 매출액 향상 30%, 고용 유발 2000명 창출과 동시에 온실가스 배출 10% 감소 에너지 사용 15% 절감 등 그 외 환경·에너지적인 측면의 효과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경주시는 연계지역으로 외동일반산단이 선정됐으며 총 30개 사업 중 13개 사업에 국비 1821억원 등 총 3322억원이 투입된다. 


경주시는 이를 통해 영세 노후산단 이미지에서 탈피해 글로벌 미래형 모빌리티 부품소재 전진기지로 재도약을 기대하고 있다.


강인구 경주시 일자리경제국장은 "이번 공모사업 선정을 통해 경주 외동일반산단을 중심으로 극심한 노후화로 인한 산업단지 내의 악순환의 고리를 끊고 지역 산단간 연계 협력체계구축 및 스마트실증 인프라 중점지로 재도약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축, 저성장 등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지역산업의 혁신과 청년·근로자가 일하고 싶은 산업단지 건설을 목표로 쉼 없이 달려가겠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1932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경주시, 정부 주관 '산업단지 대개조' 공모 사업 선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