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2(금)

전체기사보기

  • '신세계 이마트배 전국고교야구대회' 경주서 예선 치러
    [신라신문=은재원 기자] 고교야구 최강자를 가릴 '2023 신세계 이마트배 전국고교야구대회'가 23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10일 간 경주베이스볼파크 1‧2구장에서 예선전을 진행한다. 신세계 이마트배 전국고교야구대회는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KBSA)가 주최‧주관하고 신세계그룹이 후원하는 대회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고등야구대회다. 이번 대회는 지난 2013년부터 2021년까지 대한야구협회장기 전국고교 야구대회로 개최돼 오다가 지난해부터 신세계그룹이 후원하면서 지금의 대회명이 됐다. 지난해까지는 예선과 본선이 서울에서 진행됐지만 올해에는 경주에서 예선전을 갖고 본선부터 서울 목동야구장에서 개최하는 것으로 변경됐다. 이번 대회는 전국 93개팀, 3500여명이 참가해 총 92경기가 열린다. 예선을 통해 선발된 16개팀은 다음달 3일부터 결선 토너먼트를 거쳐 최종 우승팀을 가리게 된다. 결승전은 인천SSG 랜더스필드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경주에서는 지역을 대표해 경주고등학교가 참가해 전국 최강팀들과 기량을 겨룰 예정이다. 한편 신세계 이마트배 전국고교야구대회의 예선이 10일 동안 경주에서 치러지면서 전국 각지에서 방문하는 선수단과 관계자들로 인해 숙박업과 요식업, 세탁업, 목욕장업 등 소상공인들의 매출 증대로 이어질 것으로 보여 지역경제 활성화도 기대된다. 주낙영 시장은 "최고의 스포츠 인프라를 갖춘 경주에서 이번 대회가 치러져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야구 유망주들이 꿈과 실력을 키우는 의미있는 대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사회
    2023-03-23
  • 경주시, 2024년 지방소멸대응기금 확보에 시동
    [신라신문=은재원 기자] 경주시는 지난 21일 오후 시청 알천홀에서 김성학 부시장 주재로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열고 기금 확보를 위한 대응전략 수립에 나섰다. 지방소멸대응기금은 행정안전부가 인구감소로 소멸 위기에 놓인 지자체를 지원하기 위해 신설한 특수 목적 자금이다. 연 1조원씩 10년간 지자체에 차등 지급하는 기금으로 지자체는 투자계획에 따른 평가를 통해 인구감소지역의 경우 최대 120억원, 관심지역의 경우 최대 30억원 범위에서 지원된다. 경주시는 이날 보고회를 통해 정부 정책에 발맞춰 인구감소와 지방소멸에 대응한 신규 사업을 중점 발굴하고 지속적으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생활 인프라 조성 사업에 대해 논의했다. 시는 오는 11월까지 추진되는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일자리와 경제, 출산, 보육 개선분야에서 다양한 사업을 발굴할 계획이다. 또 연구용역 성과와 관련부서에서 발굴한 사업을 융화시켜 인구감소대응을 위한 시너지로 작용토록 사업 간 연계성을 높여 나갈 예정이다. 김성학 부시장은 "경주만의 특화된 자원을 활용해 지역 매력도를 향상할 수 있는 획기적이고 참신한 투자계획을 수립해 지방소멸 위기에 적극적 대응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주시는 지난해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에 워케이션빌리지(40억원), 웰컴팜하우스(70억원)가 각각 확정돼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차별화된 지역 맞춤형 인구증가 대책을 수립해 대응하고 있다.
    • 행정
    2023-03-23
  • 경북문화관광公, 2023년 경북여행리포터 발대식 개최
    [신라신문=은윤수 기자] 경북도와 경북문화관광공사는 지난 16일 경북지역 관광자원을 홍보하는 2023년 경북여행리포터단 발대식을 개최했다. 올해로 12기에 이르는 경북여행리포터단은 블로그 부문(13명), 영상 부문(2명)으로 총 15명으로 구성됐다. 지난달 9일부터 열흘간 경북나드리 SNS 채널, 대외활동 사이트 등을 통해 모집한 이번 리포터단은 모집 정원의 18배 이상이 지원했다. 최종 선발된 리포터단은 매월 경북도의 축제와 수려한 관광자원, 맛집 정보 등을 직접 취재해 경북나드리 홈페이지, SNS 채널(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등)을 통해 홍보할 예정이다. 이번 발대식은 '2023 경북관광아카데미' 행사와 연계해 진행됐다. 경북여행리포터단의 활동 의지가 느껴지는 선서를 시작으로 이철우 지사의 응원 및 격려의 마음을 담은 위촉기념 모자 증정 퍼포먼스도 펼쳤다. 이어 여행크리에이터 써니앤쎄이의 급변하는 관광 패러다임에 대한 대응 전략을 공유하는 강의를 듣는 시간을 가졌다. 김성조 공사 사장은 "경북여행리포터는 경북의 수려한 관광자원을 전파하는 첨병으로 역할을 수행해오고 있다"며 "전국 각지에서 모인 경북여행리포터단이 다채로운 경북의 관광지 구석구석을 취재해 홍보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사회
    2023-03-23
  • 25일 '코오롱 구간 마라톤 대회' 개최…일부 교통 통제
    [신라신문=은재원 기자] 국가대표 마라토너를 꿈꾸는 중‧고등학생들이 참가하는 '제39회 코오롱 구간 마라톤 대회'가 25일 오전 9시30분 경주에서 개최된다. 40여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코오롱 구간 마라톤 대회는 대한육상연맹과 KBS, 조선일보, 코오롱이 공동주최하고 경북도육상연맹이 주관하며 경주시를 포함해 문화체육관광부·경북도 등이 후원한다. 국내 최대 중고교 마라톤 대회로 고교 6개 구간 42.195km, 중학교 4개 구간 15km코스를 릴레이 방식으로 진행된다. 특히 올해는 마라톤의 저변 확대와 활성화를 위해 일반부(런크루)가 신설돼 고교 부문과 동일하게 6개 구간 릴레이로 진행될 예정이다. 지난해 대회는 팬데믹 여파로 9월로 개최 시기가 연기됐었지만 올해 대회는 예전처럼 3월에 개최할 수 있게 됐다. 이번 대회는 지난해 우승학교인 경기체고(남), 서울체고(여)를 비롯해 전국 시도를 대표하는 고교 18팀과 중학교 16팀 그리고 일반부(런크루) 10개팀, 총 44개팀이 참가할 예정이다. KBS 1TV를 통해 생중계된다. 한편 대회 개최를 위해 보문관광단지와 도심 일부 구간이 통제된다. 이날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 △코오롱호텔 삼거리에서 보문힐튼호텔 △분황사~팔우정~경주역~터미널 △무열왕릉~오릉~대릉원 △동궁과월지~통일전~불국사역 등이 전면 또는 부분 통제될 예정이다. 경주시는 교통 통제로 시민 불편이 예상됨에 따라 양해와 협조를 당부했다. 주낙영 시장은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고 마라톤 국가대표의 산실로 자리 잡은 이 대회가 매년 경주시에서 개최되고 있어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많은 불편을 감수해 주신 시민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 사회
    2023-03-23
비밀번호 :